一體同觀分 第十八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肉
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天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天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慧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慧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法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法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佛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佛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恒河中
所有沙 佛說是沙不 如是 世尊 如來說是沙 須菩提
於意云何 如一恒河中 所有沙 有如是沙等 恒河
是諸恒河 所有沙數 佛世界 如是 寧爲多不 甚多 世
尊 佛告須菩提
爾所國土中 所有衆生 若干種心 如來悉知 何以故
如來說諸心 皆爲非心 是名爲心 所以者何 須菩提
過去心 不可得 現在心 不可得 未來心 不可得
제十八,일체를 하나로 보라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 하느냐,
여래가 육안(肉眼)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육안이 있으시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 하느냐,
여래가 천안(天眼)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천안이 있으시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 하느냐,
여래가 혜안(慧眼)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혜안이 있으시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 하느냐
여래가 법안(法眼)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법안이 있으시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불안(佛眼)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불안이 있으시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생각하느냐,
저 항하 가운데 있는 수 많은 모래를 여래가 말한적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세존이시여,
여래께서 항하의 모래를 말씀 하셨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저한 항하 가운데 있는 모래수와 같이 많은 항하가 또 있고 이 모든 항하의 모래와 같은 수의 불세계가 있다면
그 세계를 참으로 많다 하겠느냐?
아주 많사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 하셨다,
저 많은 세계 가운데 있는 모든 중생의 갖가지 마음을 여래가 다 아느
니라, 왜 그러냐하면 여래가 말하는 모든 마음은 다 이것이 마음이
아니라 그 이름이 마음일 따름이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은 수보리야,
지나간 마음도 얻을수 없고 현재의 마음도 얻을수 없으며
미래의 마음도 얻을수 없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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