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相無相分 第九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須菩提 於意云
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世尊 若阿羅
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者
世尊 佛說我得無諍 三昧人中 最爲第一 是第一離欲
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 阿羅漢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卽不說 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提 實無所行 而名 須菩提
是樂阿蘭那行
제九,절대의 법은 존재가 아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다원이 생각하기를 내가 수다원과를 얻었노라 하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니옵니다,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수다원은 이름이 성인의 흐름(聖流)
에 들었다는 말이오나 실은 들어간 것이 아니옵고 현상이나 소리냄새
맛,촉감이나 어떤진리에 들어간 것이아니온데 이름을 수다원이라
하였기 때문이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 하느냐,
사다함이 생각하기를 내가 사다함과를 얻었노라 하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사다함은 이름이 한번 갔가온다(一往來)는 말이
오나 실은 가고온다는 생각이 없는 것을 사다함이라 이름 하였을 뿐
이기 때문입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아나함이 생각하기를 내가 아나함과를 얻었노라 하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니옵니다,세존이시여,왜냐하오면 아나함은 이름이 오지않는다는
말이오나 실은 오지 않는다는 생각이 없는 것을 아나함이라 이름 하였
을 뿐이기 때문이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아라한이 생각하기를 내가 아라한도를 얻었노라 하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니옵니다,세존이시여,왜냐하오면 실로 이것이 진리라고 할 내용이
없는 것 (實無有法)을 이름하여 아라한이라 했을뿐이기 때문이옵니
다, 세존이시여 만일 아라한이 생각하기를 내가 아라한도를 얻었노라
하오면 이는 곧,
나라는 생각,남이라는 생각,중생아라는 생각,오래산다는 생각에
집착하는 것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저를 다툼이 없는삼매를 얻은 사람 가운데서 으뜸이라
말씀하셨사오니 이는 욕심을 여윈 첫째가는 아라한이란 말씀이오나
세존이시여,
저는 욕심을 여윈 아라한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아옵니다,
세존이시여,제가 만약 내가 아라한도를 얻었다고 생각한다면
세존께서는 곧 수보리에게 아란나행(阿蘭那行)을 즐기자 라고
말씀 하시지아니하셨을 것이온데,수보리가 실로 아란나행을 한다는
생각이 없기 때문에
수보리가 아난다행을 좋아하는자 라고 이름 하셨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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