正信希有分 第六
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 言說章句
生實信不 佛告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
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 而種善根 已於無量
千萬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生淨信者
須菩提 如來 悉知悉見 是諸衆生 得如是 無量福德
何以故 是諸衆生 無復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無法相 亦無非法相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卽爲着我人衆生壽者 若取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何以故 若取非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是故 不應
取法 不應取非法 以是義故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非法
제六,말세의 바른 신심 희유하다,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중생이 이와 같은 말씀이나 글귀를 듣고
실다운 신심을 낼수 있겠나이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그런말은 하지말라,
여래가 가신지(滅度)二천五백년(後五百歲)뒤에도
계를 받아지니고 복을 닦는자가 있어서 능히 이와 같은 말과 글귀에
신심을 내어 이것을 진실하게 여기리라,
마땅히 알라,
이사람은 한부처님이나 두 부처님이나 셋,넷,다섯부처님께만
착한 마음의 바탕(善根)을 튼튼히 심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한량없는
천만 부처님의 처소에서 거룩한 마음의 바탕을 튼튼히 한 사람이니
이 글귀를 듣고 한 생각에 거룩한 믿음을 내느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이 모든 중생들이 이와같이 한량없는 복덕을 얻는것을 다 알고 다 보느니라, 왜 그러냐하면 이 모든 중생들은 다시는 나라는생각(我
相)남이라는생각(人相) 중생이라는 생각(衆生相) 오래산다는 생각
(壽者相) 이 없으며 진리라는생각 (法相) 그릇된 법이라는 생각
(非法相) 도 없기 때문이니라,
왜냐하면
이 모든 중생이 만일 마음에 어떤상을 취하면
곧 나라는 생각,남이라는 생각,중생이라는 생각,오래산다는 생각에
집착하게 되는 때문이니 왜냐하면,만일 진리라는생각을 취하여도
나라는 생각,남이라는 생각,중생이라는 생각,오래산다는 생각에
걸리게 되며 그릇된 법이란 생각을 취하여도 곧 나라는 생각,
남이라는 생각,중생이라는 생각,오래산다는 생각에 걸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바른진리(正法)를 지키지도 말고
그릇된 법을 지키지도 말것이니
그렇기 때문에 부처님이 항상 말씀하시기를
너희들 비구는 내가 말한바 법이 뗏목과 같은줄 알아라,
하였으니 진리도 오히려 놓아 버려야 하거늘 하물며
그릇된 법이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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