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合理相分 第三十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 碎爲微塵
於意云何 是微塵衆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 實有者 佛卽不說是微塵衆 所以
者何 佛說微塵衆 卽非微塵衆 是名微塵衆 世尊
如來所說 三千大千世界 卽非世界 是名世界 何以故
若世界 實有者 卽是一合相 如來說一合相 卽非一合相
是名一合相 須菩提 一合相者 卽是不可說 但凡夫之
人 貪着其事
제三十,진리와 현사은 둘이 아니다
수보리야,
만약 선남자 선녀인이 三천대천 세계를 부수어 가는 먼지를 만들었다
면,네 생각에 어떠하냐,이가는 먼지가 얼마나 많겠느냐?
심히 많사옵니다,
세존이시여,왜 그러냐 하오면
만약 이 가는 먼지가 실로있는 본체적 존재라면 부처님 께서는
곧 저가는 먼지라 말씀하시지 암ㅎ으셨을 것이기 때문이옵니다,
그것은 또 무엇 때문인가 하오면
부처님께서 말씀 하시는 가는 먼지는 곧 가는 먼지가 아니오며
그 이름이 가는 먼지일 따름이기 때문이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三천대천세게ㅖ에서도 곧 세계가 아니옵고
그 이름이 세계일 뿐이옵니다,
왜 그러냐 하오면
만약 세계가 실로 있는 본체적 존재라면곧 그것은 절대의 하나의
모양(一合相)이어야 할 것이오며,
여래께서 말씀 하시는 절대의 하나의 모양 (一合相) 도 실은
절대의 하나의 모양일 따름이기 때문이옵니다,
수보리야,
절대의 하나의 모양이라 하는 것은
이 것을 말로 할수 없는 것인데
다만 범부 중생들이 그것을 탐착할 뿐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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