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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경기도방

金剛般若波羅蜜經 (25)

by 慧明花 2007. 2. 28.

化無所化分  第二十五

 

 

須菩提  於意云何  汝等  勿謂如來作是念  我當度衆生

 

須菩提  莫作是念  何以故  實無有衆生 如來度者

 

若有衆生  如來度者  如來卽有我人衆生壽者 須菩提

 

如來說有我者  卽非有我  而凡夫之人  以爲有我

 

須菩提  凡夫者  如來說卽非凡夫  是名凡夫

 

 

 

 

제二十五,교화해도 한것 없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 하느냐,

너희들은 여래가 생각하기를 내가 마땅히 중생을 제도 하리라,한다고

말하지 말라,수보리야 이런생각을하지말라, 왜그러냐하면

실로 여래에게는 제도할 중생이 없기 때문이니,

만약 여래에게 중생이 있고

또 여래가 제도함이 있다면 여래는 곧

나라는 생각,남이라는 생각,중생이라는 생각,오래산다는 생각이

있는 것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나라는 생각 이 있다함은  곧

나라는 생각이 있는것이 아님을 말하는 것인데

범부들이 나라는 생각이 있다고 말할 뿐이니라,

수보리야,

범부라는 말도 여래는 곧 범부가 아님을 가르키는 말이니

그 이름이 범부일 따름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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