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 할때 다섯가지
요소가 다 공한 진리를 비추어 보아 모든 괴로움을
여의었느니라,
사리자야,물질이 허공과 다르지 않고 허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아서 물질이 곧 허공이고 허공이 곧 물질이며
감각,지각,경험,인식도 또한 그러하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현상이 공한 이 실상은 나는 것도 아니고
없어지는 것도 아니며 더러운 것도 아니고 깨끗한 것도
아니며 느는것도 아니며 주는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공한 가운데는 물질도 없고 감각,지각,경험,인식도 없고
눈,귀,코,혀,몸,생각도 없으며 빛깔과 모양,소리,향기,맛.
닿이는것,법도 없고 시각의 영역과 내지 인식의 영역까지
없으며, 무명도 없고 무명없앤것 까지 없으며,늙고 죽음도
없고 죽음없앤것 까지 없으며,괴로움,번뇌,열반,수도도 없고
지혜도 없고 얻을것도 없느니라,
얻을것이 없기 때문에
보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여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음으로 두려움이 없게 되여
뒤집힌 꿈 같은 망상을 멀리 여의고
마침내 열반을 이루며
삼세제불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 하므로
위 없는 바르고 두루한 큰 깨달음을 이루느니라,
그러므로 알라,
반야바라밀다는
크게 신비로운 주문이고 가장 밝은 주문이며
위 없이 드높은 주문이며
동등함이 없는 보편한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주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느니라,
이에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아제아제바라아제바라승아제모지사바하
아제아제바라아제바라승아제모지사바하
아제아제바라아제바라승아제모지사바하
07.02.21아침.연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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