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觀自在菩薩行心般若波
羅蜜多是時
照見五蘊
皆空度
一切苦厄
舍利子色不異空空不異色色卽是空
空卽是色受想行識亦復如是舍利子是諸法
空相不生不滅不垢不淨不增不減是故空中
無色無受想行識無眼耳鼻舌身意無色聲
香味觸法無眼界乃至無意識界無無明
亦無無明盡乃至無老死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無智亦無得以無所
得故菩提薩타依般若
波羅密多故心無
괘碍無괘碍故
無有恐怖遠
離顚倒夢
想究竟
涅槃
三世
諸佛依
般若波羅
蜜多故得阿
누多羅三막三
菩提故知般若波
羅蜜多是大神呪是大
明呪是無上呪是無等等呪能除
一切苦眞實不虛故說般若波羅呪卽說呪曰
揭諦揭諦波羅揭諦波羅僧揭諦菩提娑婆訶
揭諦揭諦波羅揭諦波羅僧揭諦菩提娑婆訶
揭諦揭諦波羅揭諦波羅僧揭諦菩提娑婆訶
_()()()_/在蓮華,007,01,04
우리말 반야심경
관자재보살의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모두 공한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괴로움과 재앙을 건느니라,
사리불이여,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으며,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니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그러하느니라,
사리불이여,
이 모든 법의 공한 모양은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물질도 없고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없으며
눈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뜻도 없으며
빛과 소리와 냄새와 맛과 닿임과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없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며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없고 또한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이 없어짐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음으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 바뀐 헛된 생각을 아주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 하므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가장 밝은 주문이며
가장 높은 주문이며,무엇과도 견줄수 없는 주문이여서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아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말 하노니
주문은 곧 이러하니라,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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